마케팅전략
실패하지 않는 브랜딩 가이드
2024-02-16 23:12:57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서 광고를 합니다. 하지만 한정된 영역에서 광고가 진행되므로 점점 경쟁은 과열화 되고, 클릭당 비용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해도 원하는 성과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새로운 서비스를 알리거나 업체에 대한 인지도가 적을 경우 광고는 필수가 맞습니다. 하지만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광고 없이 매출이 증가하려면 브랜딩이 증가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나 애플을 보면, 굳이 광고를 안해도 브랜딩이 되어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일어나고 재 구매가 일어납니다. 오늘은 브랜딩 관련 책 수십권을 읽은 내용과 현업에서 10년 이상 익힌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최대한 많이 노출하세요.

온라인에서 개인을 알리기에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습니다. 공식 채널 운영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강점, 서비스, 차별화에 대해서 계속 어필을 해보세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카카오톡 채널 등

- 블로그 : 텍스트 기반으로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 이미지가 중심이며, 가볍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 영상이 기반이고 앞선 채널에 비해서 시간이 더 들어갈 수 있지만, 전 세계 타겟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노출을 시킬 수 있으므로 도달 범위를 더 넓힐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 : 업체들에서 필수로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 카카오톡을 추가한 고객은 잠재 고객입니다. 잠재 고객 대상으로 2차 3차 마케팅을 진행하면 문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각 채널별로 영상이나 콘텐츠를 제작하면 리소스가 많이 들어갑니다. 블로그로 초안을 작성하시고 해당 포스팅을 바탕으로 미러링 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타겟들을 파악해보세요.

브랜딩을 높이기 위해서는 잠재 고객이 누군지 파악해야 합니다. 타겟들의 관심사가 무엇이며, 어디 채널을 활용하는지, 어떤 콘텐츠의 반응이 있는지 파악해보세요.

광고를 진행할 때는 타겟을 너무 좁혀서 진행하면, 도달하는데 제한이 많습니다. 구글과 메타 매체는 머싱러닝 기반으로 최적화 기간이 있으므로 최적화 기간 후 어떤 타겟에서 반응이 있는지 파악해 보세요.

초반에 타겟을 정하기 어려울 경우는 네이버키워드 도구를 많이 활용하기도 합니다. 키워드도구를 통해서 브랜드를 검색하는 타겟의 연령대와 성별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을 해보세요.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는 고객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본질로 돌아가서 해당 사업과 제품의 존재 이유는 무엇이며,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어떤 고민과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지 고민해보세요.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이윤 추구도 맞습니다. 하지만 돈에만 집착하기 보다는 고객의 문제 해결을 중점으로 두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매출을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를 정립해본 후 브랜드의 색, 어조, 로고, 전달하는 일관된 메세지를 정리해보세요. 해당 메세지를 통해서 일관적으로 전달하고 정보를 제공한다면 고객들에게도 진심이 전달될겁니다.


파일없음